상품의 혁신성과를 평가함으로써, 기업의 제품 개발과 혁신 노력을 장려하고,
궁극적으로 소비자의 삶을 풍요롭고 편리하게 하는 혁신상품의 확대를 구현해내고자 함.
브랜드 콘셉트의 전반적인
혁신 이미지에 대한 평가
품질, 혁신성을 중심으로
심미성,
가능성, 편리성 등 상품 카테고리
에 맞는
5가지 속성을 평가하여
가중치 부여
직접 구매 및 추천 의사 정도
잠재 구매 가능성
차원 | 세부항목 | 측정척도 |
---|---|---|
인지도 | 해당 상품을 기존에 알고 있었는가? | |
전체 혁신 수준 | 해당 상품에 전반적으로 혁신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가? | 리커트 5점 척도 |
요소별 혁신 수준 | 금융 : 기능성, 편리성, 품질, 혁신성, 서비스 | 리커트 5점 척도 |
생활가전/전자/통신 : 기능성, 편리성, 심미성, 혁신성, 서비스 | 리커트 5점 척도 | |
자동차/운송 : 기능성, 편리성, 접근성, 혁신성, 안정성 | 리커트 5점 척도 | |
미디어/여가/헬스 : 기능성, 편리성, 접근성, 혁신성, 서비스 | 리커트 5점 척도 | |
교육/육아 : 기능성, 편리성, 신뢰성, 혁신성, 서비스 | 리커트 5점 척도 | |
생활/뷰티 : 기능성, 편리성, 심미성, 혁신성, 경제성 | 리커트 5점 척도 | |
구매(이용) 매력도 | 해당 상품의 향후 구매(이용) 의사는 어떤가? | 리커트 5점 척도 |
비교 상품간의 혁신 순위 | 비교 상품들 중 가장 혁신적인 상품은 무엇인가? |